섬유 조직염


섬유조직염은 어떤 병인가요?
섬유조직염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섬유조직염의 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섬유조직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1. 섬유조직염은 어떤 질환인가요?

 섬유조직염은 온몸의 이곳 저곳이 모두 아프고 특별히 힘든 일을 하지 않았는데도 몹시 피곤함을 느끼는 병으로,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온몸이 아프다고 호소하며, 특정한 곳을 일정한 힘으로 눌러 보면 여러 곳에서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통점이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섬유조직염에서 나타나는 압점 (눌러서 아픈부위- 붉은 표시부).

 

또한 많은 경우 수면장애를 동반하고 있어 아침에 일어나도 전혀 잔 것 같지 않다고 하고, 밤새 꿈에 시달렸다고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그 외에도 과민성 대장 증상이나 편두통, 생리불순, 손발이 저리는 증상 등을 동반하기도 하며 피부과민소견으로 피부를 압박하면 통증을 느끼고 압박부위에 발적이 현저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섬유조직염에서 관찰되는 피부과민소견으로 피부를 압박하면 통증을 느
   끼고 압박부위에 발적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2. 처음 듣는 병명인데 새로 생긴 병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18세기에 이미 유럽의 의사들은 연부조직, 즉 근육이나 인대 등에서 오는 통증을 관절에서 오는 류마티즘과 구분하기 시작했고, 1905년에 이르러서는 이것의 원인으로 섬유조직의 염증을 생각하여 "섬유 조직염"이라는 병명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많은 연구에 의해 섬유 조직에 염증이 없음이 밝혀져 새로운 병명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병에 대해 널리 소개된 적이 없고, 대부분 환자들이 여성이라는 점에서 대개 아기를 낳고 산후 조리를 잘못하여 아프겠지 하고 넘기는 경우가 많았으며, 의사들도 크게 관심을 갖지 않았던 게 사실입니다.

3. 섬유조직염도 류마티스 질환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류마티스 질환을 자세히 나누어 보면 약 100여가지의 질환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병으로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데 이것은 관절에서 오는 류마티스 질환이고, 여기에서 설명 드리는 섬유조직염은 섬유조직, 즉 근육과 같은 살에 오는 류마티스 질환입니다. 그런데 섬유조직염은 다른 류마티스 질환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들을 많이 가지고 있어 다른 병들과 구분이 필요하므로 류마티스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4. 섬유조직에 염증이 오는 질환인가요?

 아닙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과거에는 섬유조직에 염증이 있어 통증을 유발 할 것으로 생각하였으나 실제로 조직검사를 하여 관찰하여 보았으나 염증 소견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치료에 항생제 등은 사용하지 않으며, 섬유 조직염의 원인으로 신경 전달 물질과 같이 전신에 영향을 주는 어떤 물질에 의할 것으로 생각하고 연구 중에 있습니다.

5. 류마티스 질환은 여자에 많다는데 섬유조직염도 여자에 많은가요?

 그렇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마찬가지로 여자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미국의 자료를 보아도 그렇고 실제로 외래로 내원하는 환자를 보아도 대다수가 여성환자들입니다.

6. 저는 전신에 관절이 모두 아픈데 관절염이 아닌가요?

 물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환자들에서 호소하는 증상을 자세히 들어보면 단순한 관절통도 있고, 실제로 관절에 관절염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절통과 관절염은 크게 다릅니다. 관절이 붓고 누를 때 통증이 있으며, 만져보면 열감을 느끼고 움직일 때 장애가 있으면 관절염을 먼저 생각해야 하나 관절염이 없어전신이 어디가 아픈지 정확히 가리킬 수 없게 아프다면 섬유조직염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7. 섬유조직염 환자는 얼마나 많은가요?

 미국의 자료를 인용해 보면 전체 미국인 중 약 5%가 섬유조직염에 걸려 있고, 류마티스 외래를 방문하는 환자의 15내지 40%를 차지한다고 하니 결코 드문 질환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전국적인 통계가 나와 있지 않아 자세히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한양대학병원 류마티스센터를 방문하는 환자의 약 15%가 섬유조직염 환자이므로 적지 않은 환자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8. 제 아이에게 유전이 되지는 않을까요?

 아직까지 유전이 된다는 뚜렷한 증거가 없으므로 크게 걱정할 것은 아닙니다.

9. 섬유조직염은 전염병은 아닌가요?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전염성질환은 아닙니다. 비록 섬유조직염의 주요한 원인이 바이러스라고 밝혀진다고 해도 섬유조직염 환자와 같이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전염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10. 류마티스 관절염처럼 관절의 변형이 오지는 않나요?

 섬유조직염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달리, 관절 변형도 오지 않고 장애를 남기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류마티스 관절염처럼 변형이 오지 않나 걱정하는 것이 섬유조직염의 회복에 좋지 않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공포로부터 빠져 나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섬유조직염은 왜 생기나요?

 한마디로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입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모르고 있으며,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섬유조직염의 가능한 원인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과 혈중 아미노산의 이상, 조직의 잘못된 산소 이용, 그리고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12. 이 병은 정신병에 속한다는데 사실인가요?

 아닙니다. 최근까지도 섬유조직염의 증상을 일으킬만한 원인을 발견하지 못하였고 수면장애나 우울증 등을 잘 동반하므로 정신과적인 질병이 아닌가 생각해 왔으나, 섬유조직염 환자가 신경정신학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뚜렷한 증거는 없습니다. 그러나 심리적인 영향이 증상에 관여한다는 사실은 어느 정도 인정되고 있으므로 본인 스스로 정신적인 갈등을 해소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