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루푸스란 어떤 질병인가요?
루푸스는 왜 발생하나요?
루푸스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어떠하나요?
루푸스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루푸스를 진단하기 위해 어떤검사를 하게되나요?
약물에 의해서도 루푸스와 같은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는데?
루푸스는 감염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나요?
일상생활중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루푸스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임신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루푸스를 문헌에 처음으로 소개한 것은 1851년으로 얼굴에 생긴 병변 때문에 환자의 얼굴이 흡사 늑대 얼굴을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영어로 lupus는 이리 또는 늑대를 뜻함).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란 기다란 이름을 가진 이 병을 흔히 줄여서 전신성 루푸스 또는 더 간단히 루푸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루푸스는 염증성 질환이며 만성적인 입니다. 염증성이란 통증과 열이 나며 아픈 부위가 붓고 빨갛게 되는 증상을 동반한다는 것입니다. 만성적이라는 것은 아주 오래가며 때로는 평생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인데 하지만 증상이 매일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악화와 호전을 반복합니다. 또한 약 70%의 경우 관절과 근육, 콩팥, 폐, 심장, 신경, 조혈기관 등 거의 온 몸의 장기에 발생하므로 루푸스는 전신적인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루푸스는 주로 가임기(15-45세)의 여자에서 남자보다 8-10배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소아나 노인에서 발생한 경우는 여자가 남자보다 약 2배 정도 많습니다. 외국의 경우 인구 십만명 당 약 20명 정도가 루푸스 환자라고 보고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이와 비슷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구 십만명 당 약 1-5명 정도 발생하는 백혈병보다 많은 숫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