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루푸스란 어떤 질병인가요?
루푸스는 왜 발생하나요?
루푸스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어떠하나요?
루푸스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루푸스를 진단하기 위해 어떤검사를 하게되나요?
약물에 의해서도 루푸스와 같은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는데?
루푸스는 감염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나요?
일상생활중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요?
루푸스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임신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임신의 가능성은 일반인과 루푸스 환자에서 차이가 없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하지만 만기까지 임신을 지속할 수 있는 가능성은 일반인보다 떨어집니다. 왜냐하면 자연유산, 조산, 사산 등이 루푸스에서 많기 때문이죠. 그래서 루푸스 환자의 경우 일반인보다 산전진찰이 더욱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루푸스 환자의 일부에서 볼 수 있는 어떤 항체
(항인지질항체) 가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비정상적인 항체가 있는지, 또는 루푸스의 활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해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임신 계획이 있으면 담당의사와 상의하고 임신이 된 경우는 정기적으로 진찰 및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신성 루푸스에 걸린 산모에게서 태어나는 신생아에게서 매우 드물게 루푸스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신생아 루푸스 라고 합니다.

 

     

신생아 루푸스의 안면소견으로

특징적인 나비모양의 발진이

관찰된다.

 

이것은 산모의 자가항체가 태반을 통하여 태아에게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증상으로는 피부발진, 빈혈, 피 속의 혈소판 또는 백혈구가 감소하고 간이 커지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 출생 후 6개월이 지나면 증상이 없어집니다. 매우 드물게 선천성 심장 차단 이라는 심장병이 영원히 남게 되어 심장이 매우 느리게 뛰게 됩니다. 이 경우 인공심장박동기를 달고 있어야 합니다.최근의 연구에서 임신 그 자체가 루푸스를 악화시키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루푸스 환자는 임신시기를 잘 택해야 하는데 반드시 병이 안정적으로 조절되는 시기를 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활동기에는 여러가지 약물을 복용해야 하고 이중 상당수가 태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병이 잘 조절되는 안정기에 임신을 해서 류마티스 전문의,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찰을 자주 받는다면 정상적인 임신과 출산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