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_gray.gif 설립목적  dia_gray.gif 류마티즘 소개   dia_gray.gif 찾아오시는 길

 



 근래에 위생 상태의 개선, 소득 수준의 향상과 이에 따른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사회가 노령화되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전체 인구 중 60세 이상 노령층의 비율은 약 7%로서 일본의 17%나 스위스, 스웨덴 등 선진국의 22%에 비하면 아직은 젊은 편이나, 여러 가지 사회적 지표가 일본과 약 10년 정도의 격차를 두며 쫓아가는 상황으로 미루어 볼 때, 우리도 10년 후면 일본 수준에 이르는 고령화 사회가 될 것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2040년이 되면 미국은 60세 이상의 인구가 40%에 이를 것이라고 예고하고 있고, 1998년 현재 미국 전 인구의 15% 정도가 류마티스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를 치료하기 위한 경제적 부담 또한 GNP의 2.5%로 국가적인 큰 부담이 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와 함께 캐나다도 전 국민의 19%가 류마티스 환자로서, 심장 질환보다 더 높은 이환율을 보이며, 암을 치료하기 위한 돈보다 더 큰 경제적 부담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 패턴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류마티스학이 소개된 지는 고작 10여년에 불과하며 환자들을 위한 인력 및 전문 시설은 극히 미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미 선진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많은 센터와 병원을 설립하여 운영해 오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류마티즘 전문의 숫자가 92년 현재 3400명 정도이고 일본은 1000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 현재 100명이 못 되는 전문의가 활동 중인데 이 또한 대부분 수도권 및 소수의 광역시에 편중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취약한 국내의 여건을 감안할 때 류마티스 전문병원의 설립은 사회의 요구라 할 수 있겠습니다.

 배윤상 류마티스교실은 서구화, 노령화에 따라 증가하는 류마티스 질환에 대한 알기 쉬운 이해와 전문적인 상담 및 안내를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본 교실이 류마티스 질환으로 고통을 겪고 계신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