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_gray.gif 설립목적  dia_gray.gif 류마티즘 소개  dia_gray.gif 찾아오시는 길

 

 

                

 

류마티즘이란 흔히 근육과 관절, 기타 신체 여러 기관에 영향을 주고 때로는 면역체계에 이상을 일으키는 질병에 의한 증상, 즉 류마티스 질환에 의한 증상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지난 수 십 년간 구미 선진국을 중심으로 눈부시게 발전한 면역학, 분자생물학의 발전에 힘입어 류마티스학은 중요한 의학분야로 부상하였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약 10년 전만 하여도 의학계에서 조차 관심을 두지 않는 분야였습니다. 나이가 들면 으례 앓기 마련이고 치료도 안 되는 불치병으로만 여겨져 왔기 때문이죠.

그러나 의과학의 발달로 류마티스 질환도 100여가지 질환으로 세분화될 만큼 큰 분야가 되어 류마티스 질환을 연구하고 치료하는 류마티스내과는 이제 내과의 중요한 한 영역이 되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성인 및 소아), 골관절염 (퇴행성관절염), 통풍 등 우리에게 익숙한 질환이외에 루푸스, 섬유조직염, 강직성 척추염, 재발성 류마티즘, 피부경화증, 염증성 근육질환 (다발성 근염 및 피부근염), 베체씨병 등 우리에게 생소한 질환이 많이 있으며 이들 질환은 류마티스 전문의의 진단을 받기 전 다른 병명으로 진단되어지거나 진단이 안된 상태로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류마티스 질환은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함으로써 임상경과를 호전시키고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